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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디지털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매출 5조 원 달성

by 아꿈사 2024.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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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기정통부 2024년 디지털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23년 기준 매출액 5 3,159억 원으로 전년대비 28.9% 성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는 ’23년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2024년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2023년 국가통계 승인 이후 두 번째로 발표된 결과로, 조사대상 기업(표본 수)을 기존 500개에서 1,000개로 확대하여 업계 현황을 보다 세밀하게 파악하였다. 특히, 본 조사는 올해 11 통계청 주간의 ‘2024년 국가통계 개발·개선 우수사례 선정되며 신뢰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만큼 이번 조사 결과가 산업 현황을 더욱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주요 결과로 △ 사업체 수는 13,514개, △ 매출액은 5조 3,159억 원, △ 종사자 수는 42,378명이며, △ 사업체당 연평균 58.1편의 작품(콘텐츠)을 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는 국내 디지털창작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빠른 성장세를 확인한 결과로 해당 분야가 매체 시장의 주요 축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 2023년 기준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개황 >

구분 2022 2023 전년대비
  성장률
기업 수 11,123 13,514 +2,391 +21.5%
매출액 41,254억 원 53,159억 원 +11,906억 원 +28.9%
종사자 수 35,375 42,378 +7,003 +19.8%

 

우선,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사업체 수13,514 전년도 11,123개보다 21.5% 증가했으며, 분야별로는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10,007(23.8%), 광고/판촉(마케팅) 2,132(0.7%), 관리(매니지먼트)(MCN*) 1,232(49.9%),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143(101.4%)로 조사되었다.

 

* MCN(Multi Channel Network) : 1인미디어 창작자와 계약을 통해 작품(콘텐츠)의 기획·제작·유통, 법률, 판촉을 종합 지원하는 기획사

 

< 주요 분야별 사업체 수(전년 대비) >

구분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광고/판촉 관리 (다중경로연결망, MCN)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합계
2023 10,007 2,132 1,232 143 13,514
2022 8,083 2,147 822 71 11,123
증감률 23.8% 0.7% 49.9% 101.4% 21.5%

 

’23년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전체 매출액5 3,159 으로 전년 대비 28.9% 성장하였으며, 분야별로는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2737억 원(30.5%), 광고/판촉 17,663억 원(12.6%), 관리(다중경로연결망, MCN) 7,531억 원(14.1%),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7,229억 원(135.3%) 순으로 조사되었다. 업체당 평균 매출은 3.9이며, 매출 5억원 미만 업체가 대다수(65.4%, 8,838)로 나타났다.

 

< 주요 분야별 매출액(전년 대비) >

구분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광고/판촉 관리
(다중경로연결망,MCN)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
(플랫폼)
합계
2023 2737억 원 17,663억 원 7,531억 원 7,229억 원 53,159억 원
2022 15,897억 원 15,684억 원 6,601억 원 3,072억 원 41,254억 원
증감률 30.5% 12.6% 14.1% 135.3% 28.9%

 

< 주요 분야별 매출액 및 업체당 평균 매출액 >

 

’23년 국내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기업의 종사자 수42,378으로 전년 대비 19.8%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종사자 5인 미만 사업체 83.5%(1.1만개)를 차지하여 산업 생태계가 영세 사업체 중심으로 운영되고 30대이하 청년58.7%(2.4만명)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주요 분야별 종사자 수(전년 대비) >

구분 영상제작 및 제작지원 광고/판촉 관리
(다중경로연결망,MCN)
온라인 비디오 공유 온라인 체제 기반
(플랫폼)
합계
2023 23,806 10,488 6,105 1,978 42,378
2022 19,436 10,320 4,647 972 35,375
증감률 22.5% 1.6% 31.4% 103.6% 19.8%

 

< 주요 분야별 종사자 수 및 업체당 평균 종사자 수 >

 

자체 작품(콘텐츠) 제작하는 사업체는 전체의 74%(1만개)연평균 58.1 제작하였다. 작품(콘텐츠)의 장르는 옷차림미용 등 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36.5%), 교육강의 등 정보전달(26.6%), 여행 등 취미(22.7%) 순이며, 작품(콘텐츠) 유통하는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유튜브(68.1%), 인스타그램(10.8%), 네이버TV(7.3%) 순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 최준호 방송진흥정책관은 디지털 창작자 매체(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은 매체핵심 축으로 자리잡으며 새로운 사업 모형고용을 창출하고 있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세 창작자(크리에이터) 및 사업체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실태조사 결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년 디지털크리에이터미디어산업 실태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2024.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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