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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잡

2024년 가장 안전한 자동차는?

by 아꿈사 2024.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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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평가 1등급에 기아 EV3, 볼보 S6,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능 평가 2등급에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했다.

 

*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

 

ㅇ 국토교통부는 9개 평가차종*에 대해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총 3개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를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수시 공개해 왔다.

 

* 전기차 3종(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테슬라 모델Y),

하이브리드차 3종(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볼보 S60, 토요타 프리우스),

내연차 3종(지프 랭글러, 벤츠 GLB250·E200)

 

□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기아 EV3, 볼보 S60,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 4개 차종은 3개 평가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어 1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토요타 프리우스는 2등급을, 벤츠 GLB250,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은 3등급을, 테슬라 모델Y는 4등급을, 지프 랭글러는 5등급을 획득하였다.

 

□ 특히, 올해는 배터리 상태를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배터리관리시스템의 안전기능을 세계 최초로 도입·평가하였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충전 및 방전 전류를 제어하고, 비정상 작동 시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등 배터리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제작사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은 전기자동차 3개 차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으며,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2등급, 테슬라 모델Y4등급 획득하였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1226일 오후 서울에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개최하여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높은 등급을 획득한 자동차 및 연구인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

 

* ’24.12.26.(목) 14:00~17:00 / 용산 나인트리 프리미어 플로리스홀 /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제작사, 한국모빌리티자동차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 참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 세계 최초도입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시작으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지속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도 자동차제작사의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기 위한 자동차안전도평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평가결과


구 분 평 가 분 야 종합등급 발표
일시
차종 차명 충돌안전성
[60]
외부통행자
안전성[20]
사고예방
안전성[20]



(3)

승용 SUV 기아
EV3
53.707(89.5%)
★★★★★
14.772(73.9%)
★★★★★
16.400(82.0%)
★★★★★
1등급
(84.9)
11.29
승용 SUV 테슬라 모델Y 57.631(96.1%)
★★★★★
16.544(82.7%)
★★★★★
9.900(49.5%)
★★
4등급
(84.1)
12.26.
승용 SUV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46.649(77.7%)
★★★
16.145(80.7%)
★★★★★
15.450(77.3%)
★★★★★
3등급
(78.2)
12.26
하이브리드차
(3)

승용 세단 볼보
S60
51.899(86.5%)
★★★★★
17.275(86.4%)
★★★★★
15.400(77.0%)
★★★★★
1등급
(84.6)
8.30
승용 해치백 토요타
프리우스
48.689(81.1%)
★★★★
17.508(87.5%)
★★★★★
13.500(67.5%)
★★★★
2등급
(79.7)
7.31
승용 SUV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54.858(91.4%)
★★★★★
15.698(78.5%)
★★★★★
16.000(80.0%)
★★★★★
1등급
(86.6)
6.28





(3)

승용 세단 벤츠
E200
55.961(93.3%)
★★★★★
17.661(88.3%)
★★★★★
18.300(91.5%)
★★★★★
1등급
(91.9)
10.31.
승용 SUV 벤츠
GLB250
47.382(79.0%)
★★★
15.406(77.0%)
★★★★★
14.800(74.0%)
★★★★★
3등급
(77.6)
12.26
승용 SUV 지프
랭글러
41.555(69.3%)
★★
1.639(8.2%)
7.410(37.1%)
5등급
(50.6)
12.26

종합등급은 평가분야별 가장 낮은 별등급에 따라 하향 조정
(ex : 사고예방안전성에서 별2(★★)를 받은 경우 4등급으로 하향 조정)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평가체계

(목적) 법적 안전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의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해 제작사의 자발적 투자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

 

(추진경위) ’99년 최초시행 이후 평가항목차종을 점차 확대하여 현재 3개 분야 20개 항목 평가시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 평가체계 및 평가 결과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체계

 

(평가항목) 주차 중 배터리 상시 이상감지(1.0) 및 운행·충전·주차 중 이상발생 시 경고(1.0), 상태 정보 저장(0.2) 항목 평가

 

항 목 기 능
구동축전지 상태
상시감지
(1.0)
구동축전지 주차 중 모니터링 기능의 작동시간 간격에 따라 배점 차등적용(1h:0.62h:0.74h:0.86h:0.98h:1.0)


간헐적 모니터링은 시간당 0.01점 인정(wake-up 간격 10분 이하 시)
ㅇ 구동축전지 이상 발생 시 미작동 중인 BMS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상시 모니터링 미적용 차종) : 1.0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1.0)
ㅇ 운행·충전·주차 중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및 신고(1.0)



구동축전지 정보저장
(0.2)
ㅇ 주차 중 구동축전지 열폭주 발생 시 구동축전지 온도 및 상태 정보 등 저장(0.1) 및 백업(0.1)

 

(등급산정)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을 2.2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등급 부여*

 

* 1등급(5):80.1~ / 2등급(4):70.1~80.0 / 3등급(3):60.1~70.0 /
4등급(2):50.1~60.0 / 5등급(1):~50.0

 

□ `24년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결과

(평가차종) 기아 EV3, 테슬라 모델Y,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등 3차종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및 분야별 등급

전기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하이브리드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내연기관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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