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평가 1등급에 기아 EV3, 볼보 S6,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 전기차 배터리 안전기능 평가 2등급에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
□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했다.
*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 법적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제작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
ㅇ 국토교통부는 9개 평가차종*에 대해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를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수시 공개해 왔다.
* 전기차 3종(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테슬라 모델Y),
하이브리드차 3종(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볼보 S60, 토요타 프리우스),
내연차 3종(지프 랭글러, 벤츠 GLB250·E200)
□ ’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기아 EV3, 볼보 S60, 벤츠 E200,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 4개 차종은 3개 평가 분야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어 1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토요타 프리우스는 2등급을, 벤츠 GLB250,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은 3등급을, 테슬라 모델Y는 4등급을, 지프 랭글러는 5등급을 획득하였다.
□ 특히, 올해는 배터리 상태를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배터리관리시스템의 안전기능을 세계 최초로 도입·평가하였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충전 및 방전 전류를 제어하고, 비정상 작동 시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등 배터리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상시 감지하고, 이상 발생 시 경고하는 등 제작사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은 전기자동차 3개 차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으며, 기아 EV3,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이 2등급을, 테슬라 모델Y가 4등급을 획득하였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12월 26일 오후 서울에서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개최하여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높은 등급을 획득한 자동차 및 연구인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
* ’24.12.26.(목) 14:00~17:00 / 용산 나인트리 프리미어 플로리스홀 /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제작사, 한국모빌리티자동차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 참석
□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올해 세계 최초로 도입한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를 시작으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지속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ㅇ “앞으로도 자동차제작사의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기 위한 자동차안전도평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평가결과
부 문 |
구 분 | 평 가 분 야 | 종합등급 | 발표 일시 |
||||
차종 | 차명 | 충돌안전성 [60점] |
외부통행자 안전성[20점] |
사고예방 안전성[20점] |
||||
전 기 차 (3) |
승용 | SUV | 기아 EV3 |
53.707(89.5%) ★★★★★ |
14.772(73.9%) ★★★★★ |
16.400(82.0%) ★★★★★ |
1등급 (84.9점) |
11.29 |
승용 | SUV | 테슬라 모델Y | 57.631(96.1%) ★★★★★ |
16.544(82.7%) ★★★★★ |
9.900(49.5%) ★★ |
4등급 (84.1점) |
12.26. | |
승용 | SUV |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
46.649(77.7%) ★★★ |
16.145(80.7%) ★★★★★ |
15.450(77.3%) ★★★★★ |
3등급 (78.2점) |
12.26 | |
하이브리드차 (3) |
승용 | 세단 | 볼보 S60 |
51.899(86.5%) ★★★★★ |
17.275(86.4%) ★★★★★ |
15.400(77.0%) ★★★★★ |
1등급 (84.6점) |
8.30 |
승용 | 해치백 | 토요타 프리우스 |
48.689(81.1%) ★★★★ |
17.508(87.5%) ★★★★★ |
13.500(67.5%) ★★★★ |
2등급 (79.7점) |
7.31 | |
승용 | SUV |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
54.858(91.4%) ★★★★★ |
15.698(78.5%) ★★★★★ |
16.000(80.0%) ★★★★★ |
1등급 (86.6점) |
6.28 | |
내 연 기 관 차 (3) |
승용 | 세단 | 벤츠 E200 |
55.961(93.3%) ★★★★★ |
17.661(88.3%) ★★★★★ |
18.300(91.5%) ★★★★★ |
1등급 (91.9점) |
10.31. |
승용 | SUV | 벤츠 GLB250 |
47.382(79.0%) ★★★ |
15.406(77.0%) ★★★★★ |
14.800(74.0%) ★★★★★ |
3등급 (77.6점) |
12.26 | |
승용 | SUV | 지프 랭글러 |
41.555(69.3%) ★★ |
1.639(8.2%) ★ |
7.410(37.1%) ★ |
5등급 (50.6점) |
12.26 |
※ 종합등급은 평가분야별 가장 낮은 별등급에 따라 하향 조정
(ex : 사고예방안전성에서 별2개(★★)를 받은 경우 4등급으로 하향 조정)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평가체계
□ (목적) 법적 안전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의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해 제작사의 자발적 투자를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
□ (추진경위) ’99년 최초시행 이후 평가항목‧차종을 점차 확대하여 현재 3개 분야 20개 항목 평가시험 중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 평가체계 및 평가 결과
□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체계
ㅇ (평가항목) 주차 중 배터리 ➊상시 이상감지(1.0점) 및 운행·충전·주차 중 ➋이상발생 시 경고(1.0점), ➌상태 정보 저장(0.2점) 항목 평가
항 목 | 기 능 |
구동축전지 상태 상시감지 (1.0점) |
ㅇ 구동축전지 주차 중 모니터링 기능의 작동시간 간격에 따라 배점 차등적용(1h:0.6점 2h:0.7점 4h:0.8점 6h:0.9점 8h:1.0점) ㅇ 간헐적 모니터링은 시간당 0.01점 인정(wake-up 간격 10분 이하 시) |
ㅇ 구동축전지 이상 발생 시 미작동 중인 BMS 기능을 활성화하는 기능(상시 모니터링 미적용 차종) : 1.0점 | |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1.0점) |
ㅇ 운행·충전·주차 중 구동축전지 이상발생 경고 및 신고(1.0점) |
구동축전지 정보저장 (0.2점) |
ㅇ 주차 중 구동축전지 열폭주 발생 시 구동축전지 온도 및 상태 정보 등 저장(0.1점) 및 백업(0.1점) |
ㅇ (등급산정)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을 2.2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등급 부여*
* 1등급(★5):80.1~ / 2등급(★4):70.1~80.0 / 3등급(★3):60.1~70.0 /
4등급(★2):50.1~60.0 / 5등급(★1):~50.0
□ `24년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결과
ㅇ (평가차종) 기아 EV3, 테슬라 모델Y,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등 3차종
자동차안전도평가 종합 및 분야별 등급
【전기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하이브리드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내연기관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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