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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잡

대광위,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 승인

by 아꿈사 2024.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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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년 개통 목표로 2.8조원 투입 총 길이 17.59km · 정거장 8
- 진접~논현 20분 단축, GTX진접선 환승으로 사통팔달 교통 중심축 기대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서울지하철 9호선을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ㅇ 이 노선은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8,240억원을 투입하여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현재 공사 중인 중앙보훈병원역~강일동 구간(9호선 4단계)에 이어서 고덕․강일지구,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진접2지구를 차례로 연결하는 총 길이 17.59km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동북부 주요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총 8곳에 정거장을 건설하고, 기존 9호선과 같은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 개요 >

· (사업구간) 서울시 강동구 하남시 남양주시
· (사업규모) L= 17.59km, 중량전철
· (총사업비) 28,240억 원
· (사업기간) 20222031
·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남양주시 등

 

□ 강동하남남양주선은 남양주시하남시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한편, 서울과 경기도 동북지역하나로 연결하는 주축 교통망으로서 상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7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장 큰 철도노선으로, 남양주 진접2지구에서 서울 논현동까지 51분 만이동*할 수 있게 된다.

 

* 현재는 버스로 72분 소요

 

특히, 출퇴근 수요가 많은 강남지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이용 편의성 및 이용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진접선(4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GTX-B 등과 연계되어 사통팔달 광역교통 중심축으로서 역할이 큰 노선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올해 계획했던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지난 11월에 승인한 데 이어, 곧바로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을 추가 확정하게 된 것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31년에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협력하고, 연계교통망 확보 등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현황

 

사업 개요

 

(사업구간) 서울시 강동구 ~ 하남시 ~ 남양주시

 

* 남양주 왕숙·왕숙2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규모) L= 17.59km, 중량전철

 

(총사업비) 28,240억원(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광역교통개선부담금)

 

(사업기간) 2022 2031

 

(시 행 자)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남양주시 등

 

추진경위

 

`20. 12. :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국토부)

 

`21. 2.~10. :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완료(KDI)

 

`21. 07. :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22. 06. :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4. 03. : 공청회 및 주민설명회 개최

 

‘24. 04. : 지방의회 의견 청취

 

‘24. 08. : 기본계획() 승인 요청(경기도 대광위)

 

‘24. 08. ~ 11. : 관계기관 협의 및 협의의견 반영

 

‘24. 12. : 기본계획 승인

 

향후 계획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등 후속 절차를 거쳐 목표연도(’31) 개통 추진

 

 

강동 하남 남양주선 위치도 및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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