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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잡

파주-서울 출퇴근 20분대,GTX-A 운정중앙~서울역 28일 개통

by 아꿈사 2024.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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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통 하루 앞둔 27일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개통식 개최
-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 21.5분만에 도착
12 28일 개통일에 맞춰 지자체별 GTX-A 중심 연계교통 체계도 강화

 

□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지티엑스-에이(이하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12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ㅇ 국토교통부는 GTX-A 개통을 하루 앞둔 12월 27일 오후 3시 GTX-A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 에스지레일주식회사(사업시행자), 국가철도공단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장, 사업관계자 지역 주민 500 여명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했다.

 

□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개통되는 구간으로서 총 연장 32.3km이고,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한다.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추가역인 창릉역은 ‘25년초 착공하여 ’30년 개통 예정으로, 승강장 상부 대합실 및 수직 주출입구 공사 예정(승강장은 기완료)

ㅇ 파주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분 30초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분)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분)에 비해 각 24.5분, 44.5분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배차간격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로 약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한다.

 

‘25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예정(편성 710, 운행횟수 왕복 224282, 출퇴근시간대 운행간격 106.25)

 

ㅇ 운행시간* 05시 30분부터 익일 0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05시 30분, 막차 익일 00시 38분이다.

 

* 각 역별 운행시간표는 GTX-A 누리집(www.gtx-a.com) 참조

 

ㅇ 요금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기본요금 3,200원, 거리요금 250원(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 마다)이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및 주말 할인이 적용되어 대중교통 환승 이용자, 정기 이용자 등은 GTX-A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주요 구간별 요금() >

구분 운정중앙
~서울
(32.3km)
킨텍스
~서울
(26.2km)
운정중앙
~연신내
(22.9km)
킨텍스
~연신내
(16.8km)
대곡
~서울
(19.3km)
연신내
~서울
(9.4km)
요금 4,450 4,200 3,950 3,700 3,700 3,200
K-패스 적용 3,560 3,360 3,160 2,960 2,960 2,560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환승할인, 특수 계층 할인(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 50%, 유공자 50%), 주말 할인(·일요일 기본요금의 10%) 유지

 

ㅇ 차량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의 열차와 동일하며, 8한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68번 칸에는 비상상황에서 열차가 터널 중간에비상 정차시 이용객의 안전한 하차를 도와줄 비상사다리비치되어 있으며,

 

- 매 칸마다 열차 창문투명 OLED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영상과 노선 정보 등이 표출된다.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150m/min, 21인승)설치하여 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5월부터 국토부, 지자체(서울시·고양시·파주시) 및 교통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계교통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마련하였다.

 

ㅇ 운정중앙역은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8대의 엘리베이터(고속7, 일반1) 이용하여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 가능하다.

 

- 파주시는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에 파주 전 지역으로 향하는 12버스 노선정차토록 하고, 운정신도시내10분 배차, 15도착 가능토록 운영한다.

 

- 아울러, 자동차 환승편의를 위해 출입구 인근 유휴부지임시주차장 1,009조성하였으며, ’26년 하반기까지 환승센터 내부에 주차장(942)을 완공할 계획이다.

 

ㅇ 킨텍스역 킨텍스 사거리 지하에 위치하여 5개의 출입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4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고양시는 3호선 대화주엽역경유하는 버스노선 킨텍스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토록 노선을 조정하고, 장항지구 경유 버스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GTX-A 개통 시에는 2번 출입구 270m 인근에 위치한 유휴부 주차장 88운영하며, ’253까지 189으로 확장 설치·운영한다.

 

ㅇ 대곡역은 3호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교외선과 환승이 되는 수도권 서북부의 주요 거점 환승역으로서 GTX-A노선의 안전한 운행을 총괄 지휘하는 종합상황실이 운영되는 역이다.

 

-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지상 2환승통로를 통해 다른 철도 노선으로도 빠르고 편하게 환승할 수 있다.

 

- 고양시는 3호선과 연결된 고가도로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 신설는 등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역사 앞에 위치한 광장주차장 291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ㅇ 연신내역 3호선, 6호선과 환승되는 역으로, 6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3호선 및 6호선으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전용 환승통로를 두어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다.

 

- 다만, 연신내역에 추가 설치하는 GTX-A 전용 출입구는 개통 이후에일부 마무리 공사가 필요해 125일부터 이용 가능하며, 마무리 공사 전까지 이용객들은 기존 3호선 및 6호선 5개 출입구를 통해 GTX-A를 이용할 수 있다.

 

- 출입구 인근 중앙차로가로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경기북부 방면 광화문, 숭례문 등 서울 도심방면으로 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ㅇ 서울역은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되고 KTX 일반철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다른 역사와 달리 엘리베이터가 아닌 에스컬레이터가 주 이동 동선으로 계획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스컬레이터 이동 시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5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에스컬레이터 외 고속 엘리베이터2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참고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25년 예상 수요평일 승차기준으로 50,037이다. * 수서~동탄 구간 평일 예상 수요는 21,523

 

ㅇ 이와 더불어, 지난 3월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은 12월 28일에 맞춰 열차운행 횟수(편도 52→60회)를 늘리고, 동탄역 서측 출입구를 추가 개통한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2개소)1230일까지 추가 개통 예정으로 이를 통해 수서동탄 구간 이용자 편의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 총 6개소 중 2개소는 8.29일 개통, 2개소는 12.23개통, 나머지 2개소는 12.30일까지 개통 예정

 

개통식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교통편의 크게 개선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GTX-A노선의 개통을 기다려주신 지역 주민과 사업을 완수하여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될 수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자주 이용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운정중앙역 버스 노선 정보(파주시)

 

 

킨텍스역, 대곡역 버스 노선 정보(고양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참고자료(2024.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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