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통 하루 앞둔 27일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개통식 개최 -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5분만에 도착 12월 28일 개통일에 맞춰 지자체별 GTX-A 중심 연계교통 체계도 강화 |
□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지티엑스-에이(이하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12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ㅇ 국토교통부는 GTX-A 개통을 하루 앞둔 12월 27일 오후 3시 GTX-A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 에스지레일주식회사(사업시행자), 국가철도공단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장, 사업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약 5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했다.
□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통되는 구간으로서 총 연장은 32.3km이고,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한다.
※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추가역인 창릉역은 ‘25년초 착공하여 ’30년 개통 예정으로, 승강장 상부 대합실 및 수직 주출입구 공사 예정(승강장은 기완료)
ㅇ 파주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분 30초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분)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분)에 비해 각 24.5분, 44.5분 단축되어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배차간격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로 약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한다.
※ ‘25년 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 단축 예정(편성 7개 ⟶ 10개, 운행횟수 왕복 224회 ⟶ 282회, 출퇴근시간대 운행간격 10분 ⟶ 6.25분)
ㅇ 운행시간*은 05시 30분부터 익일 0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05시 30분, 막차 익일 00시 38분이다.
* 각 역별 운행시간표는 GTX-A 누리집(www.gtx-a.com) 참조
ㅇ 요금은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기본요금 3,200원, 거리요금 250원(이동거리 10km 초과 시 5km 마다)이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 K패스, 교통취약계층 및 주말 할인이 적용되어 대중교통 환승 이용자, 정기 이용자 등은 GTX-A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주요 구간별 요금(안) >
구분 | 운정중앙 ~서울 (32.3km) |
킨텍스 ~서울 (26.2km) |
운정중앙 ~연신내 (22.9km) |
킨텍스 ~연신내 (16.8km) |
대곡 ~서울 (19.3km) |
연신내 ~서울 (9.4km) |
요금 | 4,450원 | 4,200원 | 3,950원 | 3,700원 | 3,700원 | 3,200원 |
K-패스 적용 | 3,560원 | 3,360원 | 3,160원 | 2,960원 | 2,960원 | 2,560원 |
※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환승할인, 특수 계층 할인(어린이 50%, 청소년 10%, 경로 30%, 장애인 50%, 유공자 50%), 주말 할인(토·일요일 기본요금의 10%) 유지
ㅇ 차량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의 열차와 동일하며, 8칸이 한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6・8번 칸에는 비상상황에서 열차가 터널 중간에비상 정차시 이용객의 안전한 하차를 도와줄 비상사다리가 비치되어 있으며,
- 매 칸마다 열차 창문에 투명 OLED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영상과 노선 정보 등이 표출된다.
□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150m/min, 21인승)를 설치하여 승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난 5월부터 국토부, 지자체(서울시·고양시·파주시) 및 교통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계교통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ㅇ 운정중앙역은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8대의 엘리베이터를(고속7, 일반1) 이용하여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 가능하다.
- 파주시는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에 파주 전 지역으로 향하는 12개 버스 노선이 정차토록 하고, 운정신도시내는 10분 배차, 15분 도착이 가능토록 운영한다.
- 아울러, 자동차 환승편의를 위해 출입구 인근 유휴부지에 임시주차장 1,009면을 조성하였으며, ’26년 하반기까지 환승센터 내부에 주차장(942면)을 완공할 계획이다.
ㅇ 킨텍스역은 킨텍스 사거리 지하에 위치하여 5개의 출입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6대의 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4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고양시는 3호선 대화‧주엽역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킨텍스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토록 노선을 조정하고, 장항지구 경유 버스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GTX-A 개통 시에는 2번 출입구 270m 인근에 위치한 유휴부지에 주차장 88면을 운영하며, ’25년 3월까지 189면으로 확장 설치·운영한다.
ㅇ 대곡역은 3호선, 서해선, 경의중앙선, 교외선과 환승이 되는 수도권 서북부의 주요 거점 환승역으로서 GTX-A노선의 안전한 운행을 총괄 지휘하는 종합상황실이 운영되는 역이다.
- 6대의 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지상 2층의 환승통로를 통해 다른 철도 노선으로도 빠르고 편하게 환승할 수 있다.
- 고양시는 3호선과 연결된 고가도로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좌석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토록 한다.
- 아울러, 역사 앞에 위치한 광장에 주차장 291면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ㅇ 연신내역은 3호선, 6호선과 환승되는 역으로, 6대의 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3호선 및 6호선으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전용 환승통로를 두어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다.
- 다만, 연신내역에 추가 설치하는 GTX-A 전용 출입구는 개통 이후에도 일부 마무리 공사가 필요해 1월 25일부터 이용 가능하며, 마무리 공사 전까지 이용객들은 기존 3호선 및 6호선의 5개 출입구를 통해 GTX-A를 이용할 수 있다.
- 출입구 인근 중앙차로와 가로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경기북부 방면과 광화문, 숭례문 등 서울 도심방면으로 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ㅇ 서울역은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와 환승되고 KTX 및 일반철도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다른 역사와 달리 엘리베이터가 아닌 에스컬레이터가 주 이동 동선으로 계획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스컬레이터 이동 시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5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 에스컬레이터 외 고속 엘리베이터는 2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ㅇ 참고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25년 예상 수요는 평일 승차기준으로 일 50,037명이다. * 수서~동탄 구간 평일 예상 수요는 21,523명
ㅇ 이와 더불어, 지난 3월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은 12월 28일에 맞춰 열차운행 횟수(편도 52→60회)를 늘리고, 동탄역 서측 출입구를 추가 개통한다.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2개소)도 12월 30일까지 추가 개통 예정으로 이를 통해 수서∼동탄 구간 이용자 편의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 동탄역 상부 동서연결도로 총 6개소 중 2개소는 8.29일 개통, 2개소는 12.23일 개통, 나머지 2개소는 12.30일까지 개통 예정
□ 개통식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면서,
ㅇ “GTX-A노선의 개통을 기다려주신 지역 주민과 사업을 완수하여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될 수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자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라고 밝혔다.
운정중앙역 버스 노선 정보(파주시)
킨텍스역, 대곡역 버스 노선 정보(고양시)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참고자료(2024.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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