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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잡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 발간

by 아꿈사 2024.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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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 발간

- 자유민주주의 통일 비전과 북한실상에 대한 이해 보강

 

□ 국립통일교육원은2024 통일문제 이해,2024 북한 이해2종의 통일교육 기본교재를 74일 발간합니다.

 

o 이번 교재는 다양한 통일교육 기관 및 단체, 각계 전문가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이를 반영해 편찬하였습니다.

 

□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는 자유·인권, 민주주의 등 헌법적 가치에 기반한 통일비전 제시올바르고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북한 바로 이해하기를 통일교육의 방향성으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구체적으로,『2024 통일문제 이해』 최근 세계질서 흐름 및 인도-태평양 정세 진단, 북한의 소위 2국가론 주장 등 남북관계 상황 변화를 반영하고, 이와 같은 한반도 통일 환경의 복합적 변동에 대응하여, 자유민주주의 비전이 통일의 확고한 방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o 자유민주주의 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지원과 북한인권, 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등 인도적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도 담았습니다.

 

□『2024 북한 이해』에서는 북한의 유일지배체제·권력세습,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인권침해 실태 등 북한체제의 폭압적전체주의적 특성을 상술하고,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역량 강화, 대남 핵무력 전략 변화 등 북한이 한반도 안보위협을 증폭시키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였습니다.

 

o 또한, 최근까지의 북한 대외정책 변화양상을 국가별시기별로 제시하고, 북한 경제정책의 변화와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북한의 인권상황과 이의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도 함께 수록하였습니다.

 

□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는 25천 부를 발간하여 각급 학교, 교육청, 각종 교육훈련기관, 통일교육단체, 일반 국민 등에 배포하고, 여러 통일교육 현장에서 강의교재, 연구자료 등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o 이 교재는 전자파일, 시각장애인용 전자책(e-book)으로도 제작되었으며, 국립통일교육원 누리집(http://uniedu.go.kr) 자료마당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4 통일교육 기본교재 개편 주요 내용

 

□ 통일문제 이해

 

o (1) 통일 인식 : 통일의 역사적 의미 추가

- 통일은 3.1 운동을 비롯한 독립운동의 완성이라는 통일의 역사적 의미 추가

 

o (2) 세계정세와 한반도 통일 환경 : 한반도 환경 변화에 따른 통일외교 강조

- 미중 전략경쟁 심화에 따른 지정학적 갈등 확산 및 인태지역 부상 등 세계정세 변화와 다양해진 신 안보 위협 등 통일 환경 변화 상술

- 자유와 연대의 통일외교 과제(3)신설, 자유인권 등 보편가치에 기반하여 진행된 새로운 한미일 협력외교의 내용과 성과 소개

 

o (3) 통일정책과 통일방안 : 남북관계 변화 상황 등을 반영한 통일대북정책 서술

- 최근 북한의 2국가론, 통일 지우기, 핵 무력 기반 영토 완정 주장 등 대남 노선 수정 및 변화된 남북관계 상황 반영

- 변화된 정세와 새로운 통일환경을 반영,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담은 새로운 통일 담론을 모색하고 있음을 기술

 

o (4) 한반도 분단과 남북관계의 전개 : 인도주의 문제 비중 확대보강

- 기존에 인도주의 문제로 포괄 기술했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3)”, “북한인권(5)을 별도 절로 신설부각

- 북한에 의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는 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문제를 보강, 인도주의 문제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

 

o (5) 자유민주적 통일 비전과 과제 : 자유민주주의 통일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

- 5장 제목을 변경하여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이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하고 있음을 명시하고, 독일 통일 사례를 연계하여 자유민주주의 통일의 당위성 보강

 

(부록)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을 담은 ‘89년 노태우 대통령 특별연설, ‘24년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추가

 

 

북한 이해

 

o (1) 북한 인식 : 북한의 이중성, 북한 이해의 주안점 등 보강

 

o (2) 북한 정치 : 북한 체제의 폭압적 전체주의 성격을 보다 선명화

- 기존에는 체제 현황 설명에 그쳤으나, 북한 정치 체제의 작동원리(1)신설 유일사상 체계, 권력세습, 수령제 등 북한의 비민주적전체주의적 성격 상술

- 북한 노동당, 정권기관 등 정치체제의 최근 현황 반영

 

o (3) 북한 군사전략과 군사력 : 대남 핵무력 전략 등 북한의 실질적 위협 부각

- 북한의 핵무력 전략, 국방과학발전 5개년 계획, 무기체계 개발 등 추가 서술

-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북한의 불법 사이버 해킹을 다룬 사이버 전력 강화 별도 항(3)으로 분리, 새로운 안보 위협 부각

 

o (4) 북한 대외관계 : 북한의 대외정책 특징과 시대별 변화 양상 제시

- 북한 대외관계 전개(2)신설, 국가별(EU기타)시기별(김일성김정일김정은) 북한 대외관계 서술

- 특히 러북 간 국사적 밀착 강화, 중러의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반대, 일북간 접촉 동향 등 최근 북한의 대외관계 전개 포함

 

o (5) 북한 경제 : 북한의 경제 실상과 제한적 개방 정책의 한계를 제시

- 경제 통계자료 업데이트 및 최근의 지방발전 20×10 정책등 경제 정책의 변화상과 제한적 정책의 근본적 한계 등 서술

 

o (6) 북한 사회와 인권 : 북한인권 실태 및 개선 필요성 강조

- 제목을 북한 사회와 인권으로 변경(기존 : 북한 사회)하고 북한인권의 심각성 및 북한이 주장하는 우리식 인권의 문제점을 부각

-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별도 절(3)로 신설,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 설명

 

o (7) 북한 문화예술 : 문화예술의 체제선전물 성격과 최근 실상 소개

- 예술언론이 3대 세습 유지 수단으로 이용되는 실태, 평양방송 등 일부 대남선전 매체 송출 중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대외선전 증가 경향 등 설명

 

o (8) 북한 교육 : 북한 학교생활의 실상 신설

- 한 학생들이 명목상의 교육제도와 달리 실제 사상교육, 조직생활, 노력동원, 군사훈련에 동원되는 실상을 상세 설명

 

 

출처: 통일부 보도자료(2024.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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