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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추천 공공서비스 “마음 튼튼, 몸 튼튼” 국민의 더 건강한 내일을 지원합니다

by 아꿈사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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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추천 공공서비스 “마음 튼튼, 몸 튼튼” 국민의 더 건강한 내일을 지원합니다

- 8월 추천 공공서비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선정
- 정서적 어려움 있는 국민에게 심리상담 제공, ‘스마트워치로 맞춤형 건강 모니터링

 

#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

대학생 A씨는 최근 잠을 통 못자고 있다. 졸업을 앞둔 마지막 학기인 데다, 취업 준비에 자격증 시험까지 겹쳐 스트레스가 날로 심해졌기 때문이다. 친한 선배는 나도 그런 적이 있다며 대학교 내 상담센터를 알려줬고 A씨는 센터를 방문해 검진을 받게 됐다. 검사 결과 우울증 점수가 높다며 전문기관을 통한 심리 치료를 권했고, 필요한 서류도 발급해 줬다. 상담사는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비용 부담 갖지 말고 꼭 상담받아보라고 당부했다. 이후 근처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접수 뒤 11 전문 심리상담을 받기 시작하며, 불안했던 마음을 추스르고 다시 학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퇴직 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자, 체중이 급격히 늘어난 B. 걷기 운동 등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몸무게는 제자리였다. 다이어트를 같이 시작한 친구는 하루가 다르게 체중이 줄어, 이유를 물어보니 보건소 덕분이라고 말했다. 알고 보니 보건소에서 내 몸에 맞는 식단과 운동법을 알려주고, 무상으로 스마트워치도 제공해 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준다는 것이었다. B씨도 혼자 하는 것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다고 생각했고, 바로 보건소를 찾아 신청하면서 체계적 건강관리에 돌입하게 됐다.

 

□ 행정안전부는 ‘8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국민의 건강관리에 유용한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선정했다.

행안부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중 이슈·시기별로 국민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선정해 매월 소개하고 있다.

 

□ 먼저,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보건복지부)’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전문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민의 마음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하여 정신건강의 골든타임 놓치지 않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 지원대상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교청소년 상담센터 등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의뢰서를 발급받거나, 건강검진에서 중간 정도 이상의 우울함(PHQ-9 검사에서 10점 이상)이 확인된 사람 또는 자립준비청년 등이다.

 

상담 서비스는 상담사의 전문성에 따라 1(회당 8만원)2(회당 7만원) 유형으로 구분되는 데 8회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바우처가 제공되며, 회당 11 대면으로 50분 이상이 제공된다.

 

상담 기간은 바우처 발급일로부터 120일이며, 주소지 상관없이 편리한 기관*(전국 443)을 선택해 상담받을 수 있고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부담금은 소득수준에 따라 차등 부과(무료~30%) 된다.

* 지역별 제공기관 검색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http://socialservice.or.kr),

 

신청 방법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오는 10월부터는 복지로(www.bokjiro.go.kr)’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해진다.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채움건강), 스마트워치 등 ICT 기기를 활용해 ‘11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 현재 전국 226개 보건소에서 운영 중이다.

 

지원대상은 비만, 당뇨, 고혈압 등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만 19세 이상 국민으로, 관련 질환으로 약물처방 등 병원치료를 받는 분들은 제외된다.

 

건강상태 확인 후 관련 분야 전문가(의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의 상담을 통해 체중 감량 등 건강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맞춘 식단과 운동법 등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된다.

 

3회의 건강검진(최초, 3개월, 6개월)일일 관리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면, 인센티브(건강용품 등 지역별 상이)와 착용한 스마트워치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하고자 하는 보건소를 통해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하반기는 8월까지 모집

 

□ 한편,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2030 청년세대는 비용 부담 없이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건강검진(비만, 당뇨, 우울증 11개 항목)도 받아볼 수 있다.

 

검사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홀수인 경우는 홀수 해에, 짝수인 경우는 짝수 해에 받을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IN)에 접속해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관한 상세 콘텐츠는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정부혁신 누리집(혁신24, innovation.go.kr)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행정안전부는 4월부터 7월까지 총 8개의 공공서비스*를 추천해왔다.

* (4)모바일신분증 민간 개방, 민간 앱으로 휴양림수목원 및 KTX 예약
(5)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온라인 피해 365센터
(6)디지털 관광주민증, 국내선 짐 배송 서비스

(7)재외국민 119 응급 의료상담,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은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의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건강관리 서비스와 같이 국민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하여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8월의 추천 공공서비스 주요내용

서비스명 주요 내용
전국민 마음건강
서비스

(복지부)
(개요) 202471일부터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국민에게 전문적인 심리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이 시작
(지원대상) 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교 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 자립준비청년 등
(지원내용)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8) 제공
1회당 최소 50분 이상, 11대면 상담
(지원방법)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홈페이지) 신청
건강관리
서비스

(국민건강보험
공단+
건강증진개발원+지자체)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한국건강증진개발원+지자체)
- (개요) 위험요인이 있는 국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ICT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건소에서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 제공
- (지원대상) 환자는 아니나 건강검진 결과 혈압, 혈당, 복부비만 등 위험요인을 가진 자
- (지원내용)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과 디바이스(스마트워치)를 활용한 6개월 관리 프로그램 지원
의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 전문가 상담을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지원방법) 지자체 보건소 방문전화를 통해 참여 가능 여부 확인 필요
지자체별 접수 기간 상이하며, 일반적으로 하반기 7~8월 접수)
청년 건강검진(국민건강보험공단)
- (개요) 비용 등의 이유로 건강검진을 기피하는 청년세대를 위해 무료 건강검진 지원
- (지원대상) 20~39세 미취업 청년(짝수년 생은 짝수연도에, 홀수년 생은 홀수년도)
- (지원내용) 일반건강검진(비만, 당뇨, 우울증 등 11개 항목) 무료
- (지원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 IN)에 접속해 건강검진 대상 조회 확인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추진상황(4~7월)

서비스명 주요 내용
4 모바일 신분증 민간개방
(행안부)
선정배경: 신규 서비스 실시
도입: ‘24.3~
내용: 정부 앱에서만 보급 중이던 모바일 신분증민간개방을 통해 민간앱(삼성페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실시
민간 앱으로 휴양림 및 KTX 예약
(행안부,산림청)
선정배경: 봄 나들이에 유용한 공공서비스 예약방법 안내
도입: ‘23.9(휴양림·수목원), ’23.10(KTX, SRT)
내용: 공공기관 전용 앱에서만 예약가능했던 서비스를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앱에서도 가능하도록 공공 서비스 개방
5 온라인 피해
365센터 (방통위)
선정배경: 가정의 달 온라인 쇼핑 피해 예방
도입: ‘22.5~
내용: 온라인 쇼핑, 사이버 범죄, 명예훼손, 개인정보 침해 등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에 대한 일원화된 상담 서비스 제공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금융위)
선정배경: 서비스 도입 1주년 및 하반기 서비스 내용 확대 안내
도입: ’23.5~
내용: 영업점 방문 없이 온라인(스마트폰) 에서 간편하게 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 가능하며 ’24.6월부터 서비스 확대
6 디지털 관광주민증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선정배경: 여름 휴가철 국내 여행 시 다양한 할인 혜택 및 여행 정보 제공
도입: ’22.11
내용: 한국관광공사에서 인구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
짐 배송 서비스
(국토부, 한국공항공사)
선정배경: 여름 휴가철, 국내선 항공 이용자에가 유용한 서비스 안내
도입: ’21.7월 시범도입(김포 출발제주 도착) ‘23.9월 부터 전국 확대*
* 전국 5개 공항-제주공항, 김포-광주, 김포-김해 간 양방향 서비스)
내용: 국내 공항의 수하물 수취장에 도착한 승객의 짐을 배송업체가 대신 찾아 숙소·자택 등 목적지까지 배달하는 서비스
7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 (소방청)
선정배경: 해외여행 급증 시기 국민 안전대책 홍보
도입: (아시아) 2019, (전세계) 2020~
내용: 해외에서 아프거나 다쳤을 때, 전자메일, 누리집, 메신저를 통해 24시간 응급처치법 등을 상담해 주는 제도
스마트패스
(인천국제
공항공사)
선정배경: 해외 출국시 이용할 수 있는 공항 편의서비스
도입: ’22.7~
내용: 인천공항에서 출국장(게이트) 통과 및 일부 탑승구에서 여권이나 탑승권을 꺼낼 필요 없이 미리 앱에 등록한 여권, 얼굴정보를 통해 안면인식으로 빠르게 절차를 밟을 수 있음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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