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포장, 탄소는 줄이고 수명은 늘린다!
- 18일부터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전면 개정 … 탄소저감 도로포장 기술 활성화 및 포장 수명 연장 내용 담아 |
□ 국토교통부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 전면 개정안을 마련하여 7월 18일 전국 각 도로관리청에 배포한다.
ㅇ이번 개정안은 ’17년 지침이 통합 발간*된 이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최근의 기술개발 내용들을 반영하기 위해 ’21년 10월부터 약 3년에 걸쳐 정책연구와 전문가 토론, 공청회 등을 거쳐 마련하였다.
* 재활용, 중온, 교면포장 등 11종 지침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17년)으로 통합 →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관련 부분 개정(’21년)
□ 지침 개정안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도로 안전성을 높이는 탄소저감 도로포장 기술 확대 및 포장 수명 연장 등을 골자로 한다.
ㅇ순환(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을 활성화하고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는 등 탄소저감 기술의 현장 적용 활성화를 촉진토록 하였다. * 일반 아스팔트 대비 약 20% 이상의 탄소저감 효과
ㅇ또한, 포장 조기 파손이 빈번한 버스전용차로의 시공 기준과 배수성 포장의 내구성 강화를 위한 기준 등도 신설하였다.
ㅇ 포장 평탄성*을 훼손하는 소성변형의 저감을 위해 아스팔트 품질기준을 개선하는 등 도로포장 내구성을 강화하고 수명도 연장할 수 있는 기준도 마련하였다.
* 바닥이나 표면 등이 평평한 정도로, 도로의 평탄성이 높을수록 차량의 주행 안정성, 승차감, 소음, 연비 등이 높아져 도로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
□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이번 지침 개정을 통해 저탄소 도로포장 기술 활성화와 포장 내구성 강화를 통해 도로건설 분야에서도 2050 Net Zero 달성*을 적극 추진하고 보다 안전한 도로를 구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 (탄소중립) 생산․흡수되는 탄소량을 같게 하여 탄소배출량 ‘0’ 달성
ㅇ “각 도로관리청 등 관련분야 담당자들께서는 본 지침을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를 당부하였다.
주요 개정 내용
항 목 | 주요 개정 내용 |
ㅇ 기후위기 대응 도로포장 기준 개선 | |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개정 | 도로 현장에서 재활용하는 순환 현장 아스팔트 포장 기준 신설 저점도/고침입도 아스팔트를 활용하기 위한 품질기준 마련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용 재생첨가제 기준 개선 및 환경성 기준 명확화 순환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장성능평가 세부시험기준 신설 |
중온화 아스팔트 기준 개정 |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시 석유계 연료를 절감하는 중온화 아스팔트 사용 활성화(다양한 재료 사용)를 위해 온도저감 30℃→20℃로 기준 개정 |
순환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개정 | 무탄소 기술인 순환 상온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 증진을 위해 재료 사용 기준(활성채움재 등) 개정 |
기포 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신설 | 탄소저감 기술 다양성 확보를 위해 물을 사용하여 아스팔트를 팽창시켜 혼합성을 향상시키는 기포 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마련 |
ㅇ 도로포장 수명증진을 위한 기준 개선 | |
버스전용차로 포장 기준 신설 | 버스전용차로의 안전과 조기파손 방지를 위한 기준 신설 |
배수성‧저소음 아스팔트 혼합물 개정 | 고내구성용/유지보수용 6mm 표준배합 기준 추가, 결빙 취약구간→적설‧한냉 지역 |
SMA 혼합물 기준 개정 (Stone Mastic Asphalt) |
소성변형 저감 위해 개질 아스팔트 소성변형률 기준 마련 타이어 마모감소용 6mm 표준배합 기준 추가, 칸타브로손실률 기준 추가 |
구스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개선 | 표준배합 입도 13. 10, 6mm 기준 개정, 구스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온도 현실화 구스 아스팔트 바인더 개질아스팔트 공용성 등급 적용 |
교면포장용 방수재 기준 개선 | 지침/KS/전문시방서의 방수재 기준을 검토하여 개선, 2층방수 개념 명확화 |
택코트용 유화아스팔트 기준 개정 | 시공 중 택코트 손실 예방을 위해 타이어 부착률이 낮은 택코트용 개질 유화 아스팔트 기준 마련 |
ㅇ 지침 현행화를 통한 현장 적용성 개선 | |
긴급보수용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 기준 개정 | 포트홀 보수를 위한 긴급보수재를 도로의 교통량 수준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기준 마련 |
아스팔트 플랜트 자동 배합장치 허용 오차 개선 |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시 계량오차 기준 현실화 |
굵은골재 입도 기준 개정 | 배수성‧저소음 아스팔트 포장용과 SMA 포장용 굵은골재 일원화 |
채움재 기준 개선 | 품질관리를 높이기 위해 KS 기준 반영 및 철함량 시험 기준 마련 |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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