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추천 공공서비스,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과 ‘스마트패스’ 선정
- 해외에서 모바일‧이메일로 24시간 응급의료 상담, 얼굴 인증으로 출국장 빠르게 통과 |
#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 해외로 가족여행을 떠난 A씨. 호텔에서 하루 묵고 난 뒤 갑자기 몸에 발진이 생기기 시작했다. 벌레에게 물린 듯해 급한 대로 호텔에 비상약을 요청해 연고를 받았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다. 불안한 마음에 계속 검색하던 중 해외에서도 24시간 응급상담이 가능하다는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을 발견했다. 곧바로 카카오톡으로 증상과 사진을 보냈고, 한국은 이른 새벽 시간임에도 단 몇 분 만에 응급처치 방법과 현지에서 살 수 있는 약품 등 대처 방법을 상세히 안내받아 남은 여정을 맘편히 즐겁게 보낼 수 있었다. #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 지난해 여름휴가 때 사람이 몰려 출국 게이트 통과에만 한 시간 가까이 걸렸던 B 씨는 올해 여행은 여유 있게 떠나고 싶어 항공기 출발 4시간 전 공항에 도착했다. 일찍 도착했지만 공항은 인파로 가득했고 또 한 번 불안해질 때쯤 우연히 ‘스마트 패스’ 광고를 보게 되었다. 간단한 사전등록만 하면 출국 게이트를 안면인식으로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바로 앱을 설치하고 사용등록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후 전용라인을 이용해 출국 게이트를 순식간에 통과할 수 있었다. |
□ 행정안전부는 ‘7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여름 휴가철 국외 여행에 유용한 ‘재외국민 119응급 의료상담(이하 119응급 의료상담)’과 ‘스마트패스’를 선정했다.
○ 행안부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중 이슈·시기별로 국민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선정해 매월 소개하고 있다.
□ 먼저, ‘119응급 의료상담(소방청)’은 여행객뿐 아니라, 유학생, 원양 선원, 재외 동포 등 해외에 있는 국민 누구나 질병에 걸리거나 부상 시 전화와 이메일, SNS*로 요청하면 응급의학 전문의 등을 통해 실시간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 카카오톡 플러스(소방청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 홈페이지(http://119.go.kr),
전화(+82-44-320-0119), 이메일(central119ems@korea.kr)
○ 119응급 의료상담은 응급처치법이나 현지 약품 구입처 및 복용법 안내는 물론, 여행국 의료기관 이용 방법과 환자 국내 이송 방법 등 대부분 응급상황에 대해 365일, 24시간 상담할 수 있다.
○ 참고로, 소지품이나 현금 등 재산상의 중대한 손해가 발생한 위급상황에는 외교부의 ‘영사 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에서는 영사 콜센터 앱을 통해 국제전화비 부담 없이 7개 언어*로 통화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내 ‘영사 콜센터’와 채팅 상담도 가능하다.
*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통역 서비스 지원
□ ‘스마트패스(국토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서비스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출국 여객이 얼굴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출국장과 탑승구를 안면인식만으로 통과하는 시스템이다.
○ 그동안 출국장에서는 본인확인을 위해 여권과 탑승권을 보안 검색요원에게 제시해야 했으나, 스마트패스 이용 승객은 안면인식으로 이 과정을 대신하며 더 빠른 수속이 가능해졌다. 출국장뿐만 아니라 탑승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대한항공·제주항공의 일부 항공편에서 지원된다.
* 현재 1터미널 45번(제주항공), 2터미널 255번(대한항공) 탑승구에서 사용 가능하며, 올해 연말부터 이용 가능한 항공사 확대 예정
○ 스마트패스는 모바일 앱(ICN SMARTPASS)을 설치한 후 여권에 들어있는 전자 칩*을 휴대전화 내에 있는 근거리 무선 통신(NFC)에 등록한 뒤 얼굴을 인식시키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구여권(녹색)은 맨 뒷면에, 신여권(군청색)은 맨 앞쪽 개인정보 면에 삽입
○ 다만 스마트패스를 등록했다고 해도 여권과 탑승권은 출입국 심사 및 여행국 입국 시 본인확인에 필요하므로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 스마트 패스는 한번 등록하면 5년간 유효하며, 탑승권 정보만 매 출국 시 새로 등록하면 된다. 또한 7세 이상 14세 미만 아동*은 보호자 휴대전화에 추가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 7세 미만은 스마트패스 등록 및 사용 불가
□ 한편,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에 관한 상세 콘텐츠는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과 정부혁신 누리집(혁신24, innovation.go.kr) 및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행정안전부는 4월부터 6월까지 총 6개의 공공서비스*를 추천해왔다.
* (4월)모바일신분증 민간개방, 민간 앱으로 휴양림‧수목원 및 KTX 예약
(5월)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온라인 피해 365센터
(6월)디지털 관광주민증, 국내선 짐배송 서비스
7월의 추천 공공서비스 주요내용
서비스명 | 주요 내용 |
재외국민 119 응급 의료상담 (소방청) |
ㅇ선정계기: 해외여행 중 질병에 걸리거나 다쳤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재외국민 응급의료 상담서비스 안내 ㅇ도입: ’18년 일본을 시작으로, ’20년 2월부터 전 세계 어디서나 가능 ㅇ내용: 해외에 있는 국민 누구나 질병에 걸리거나 부상 시 SNS, 이메일, 전화 등으로 요청하면 응급의학 전문의를 통해 실시간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 - 해외여행자뿐 아니라 유학생, 원양선원, 재외동포 등 해외에 있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소방청 중앙119구급상황센터에 24시간 상주하는 응급의학 전문의에게 의료상담, 복약지도, 응급처치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음 ㅇ이용방법: 카카오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전자우편(이메일), 119 안전신고센터 누리집 등 온라인은 물론 유선전화 등을 활용해 이용 가능 ※ (카카오톡) ‘소방청 응급의료 상담서비스’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상담받을 수 있는 간단한 방식 (홈페이지) http://119.go.kr (전화) +82-44-320-0119 (이메일) central119ems@korea.kr |
스마트 패스 (국토부, 인천국제 공항공사) |
ㅇ선정계기: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객 급증 시기, 출국 과정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공항서비스인 ‘스마트패스’ 안내 ㅇ도입: ’23.7월~ ㅇ내용: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출국 여객이 얼굴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고 출국장, 탑승구* 등을 안면인식만으로 통과하는 시스템 * 현재 45번(1터미널, 제주항공), 255번(2터미널, 대한항공) 탑승구에서 사용 가능, 올해 연말부터 이용 가능한 항공사 확대 예정 - 사전에 정보를 등록한 여객은 출국장과 탑승구에서 여권과 탑승권을 꺼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고, 스마트패스 전용라인 이용 가능 ㅇ이용방법 : 모바일 앱(ICN SMARTPASS) 또는 인천공항의 셀프체크인 키오스크에서 여권과 얼굴정보 사전 등록 후 이용가능 |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추진상황(4~6월)
월 | 서비스명 | 주요 내용 |
4월 | 모바일 신분증 민간개방 (행안부) |
ㅇ선정계기: 신규 서비스 실시 ㅇ도입: ‘24.3월~ ※ 모바일 운전면허증(‘22.7.~),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23.6.~) ㅇ내용: 정부 앱에서만 보급 중이던 모바일 신분증을 민간개방을 통해 민간앱(삼성페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실시 |
민간 앱으로 휴양림‧수목원 및 KTX 예약 (행안부 /산림청) |
ㅇ선정계기: 봄 나들이에 유용한 공공서비스 예약방법 안내 ㅇ도입: ‘23.9월(휴양림·수목원), ’23.10월(KTX, SRT) ㅇ내용: 공공기관 전용 앱에서만 예약가능했던 서비스를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앱에서도 가능하도록 공공 서비스 개방 ※ (휴양림ㆍ수목원 예약) KB스타뱅킹, KB Pay, 네이버에서 가능 (기차:KTX·SRT·새마을호·무궁화호 등) 네이버, 토스, KB Pay 등에서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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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 온라인 피해 365센터 (방통위) |
ㅇ선정계기: 가정의 달 온라인 쇼핑 피해 예방 ㅇ도입: ‘22.5월~ ㅇ내용: 온라인 쇼핑, 사이버 범죄, 명예훼손, 개인정보 침해 등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에 대한 일원화된 상담 서비스 제공 ※ 상담 채널: 전화(142-235), 카카오톡(온라인피해365센터 채널) 등 |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금융위) |
ㅇ선정계기: 서비스 도입 1주년 및 하반기 서비스 내용 확대 안내 ㅇ도입: ’23.5월~ ※ 신용대출 대환(‘23.5월)→주택담보 및 전세대출 대환(’24.1월) ㅇ내용: 영업점 방문 없이 온라인(스마트폰) 상에서 간편하게 보다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기 가능하며 ’24.6월부터 서비스 확대* * (전세대출 대상) 전세 임대차 종료 1년 전 → 6개월 전까지 (신용대출 서비스 운영시간) 09~16시 → 09시~22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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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 디지털 관광주민증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
ㅇ선정계기: 여름 휴가철 국내 여행 시 다양한 할인 혜택 및 여행 정보 제공 ㅇ도입: ’22.11월 ㅇ내용: 한국관광공사에서 인구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 ※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을 다운로드 뒤 디지털 관광주민증을 발급받을 지자체 선택 → 해당 지역 내 숙박, 식음, 체험 등 각종 여행 편의시설과 프로그램 할인 혜택 받을 수 있음 |
짐배송 서비스 (국토부, 한국공항공사) |
ㅇ계기: 여름 휴가철, 국내선 항공 이용자에가 유용한 서비스 안내 ㅇ도입: ’21.7월 시범도입(김포 출발→제주 도착) → ‘23.9월 부터 전국 확대* * 전국 5개 공항-제주공항, 김포-광주, 김포-김해 간 양방향 서비스) ㅇ내용: 국내 공항의 수하물 수취장에 도착한 승객의 짐을 배송업체가 대신 찾아 숙소·자택 등 목적지까지 배달하는 서비스 ※ 통합예약 누리집(www.airportbag.co.kr) 또는 짐배송 업체(짐캐리 에어패스 등) 누리집에서 서비스 예약 가능 |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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