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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전통시장 등 생활 속 물류여건 개선 지원

by 아꿈사 2024.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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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전통시장 등 생활 속 물류여건 개선 지원

- 7일 청량리종합시장 찾아 현장 간담회 및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 점검

 

□ 국토교통부 67일 오전 청량리종합시장을 찾아 전통시장 물류여건 개선을 위해 IT 기술을 활용한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운영상황을 점검하였다.

 

* ‘22년 국토교통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으로 선정, ’2411월까지 실증 진행

기존 수기전화에 의존하던 상품 주문접수배송 전 과정을 모바일앱 통해 디지털화, 공동배송센터 기반 사전집화를 통해 배송비 절감, 다양한 배송서비스(근거리당일) 제공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우선 시장 인근에 설치된 전용 물류시설인 공동배송센터를 방문하여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모바일 앱으로 집화를 요청한 상점을 직접 찾아가 상품을 건네받으며 고충도 청취하였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상인들과 전통시장 물류여건 개선방안논의하는 간담회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과장과 함께 동대문구청장, 서울시 물류정책과장 등 지자체 관계자도 참석하였다.

 

상인들은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를 통해 영세 소상인이 개별적으로 개선하기 어려웠던 주문배송관리가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 배송비용 부담도 낮아져 온라인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서비스에 대한 정부지속적인 관심지원 확대를 요청하였다.

 

이에, 백 차관은 우리시장 빠른배송과 같은 서비스가 전통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정부 부처와 지자체가 적극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량리종합시장에 대해서는 국토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사업(‘22~‘24)에 이어 중기부 특성화시장육성(디지털전통시장) 사업(‘24~‘25)을 통해 지원을 추진

 

국토교통부는 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한 물류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대규모 시설투자 없이도 IT 기술 접목 등을 통해 국민생활에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물류 지원사업 적극 발굴, 추진할 예정.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 개요

서비스 개요

 

(사업명) ‘22년 국토교통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서울시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

* 지자체가 물류취약지역 배송불편 등 지역적 물류문제 개선을 위해 각종 IT기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경우 총사업비 50%를 국고로 지원하는 사업

 

(위치) 서울시 청량리종합시장, 노량진수산시장, 암사종합시장(3개소)

 

(내용) 온라인 플랫폼과 공동배송센터를 통해 수기에 의존하던 전통시장 배송 체계를 디지털화하고 다양한* 배송 서비스 제공

 

* (근거리) 시장 인근, (당일) 수도권, (택배) 전국, (묶음) 여러 상점에서 구매한 물건을 묶음 배송

 

기대효과

ㅇ 공동배송을 통한 배송비 절감, 소비자 요구에 맞는 다양한 배송 서비스 제공을 통해 소비자 편의증진 및 전통시장 활성화

 

□ 서비스 개념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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