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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법정의무교육 6주년, 대국민 릴레이 캠페인 개시

by 아꿈사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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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법정의무교육 6주년, 대국민 릴레이 캠페인 개시

- ‘다양성을 가능성으로 만드는 우리, 마음을 잇다!’ 라는 주제로 추진
- 5.27.() 정부부처 대상 인식개선 교육을 시작으로 7.31.()까지 진행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법정의무교육 6주년을 맞이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장애인고용촉진법 및 시행령에 전국의 모든 1인 이상 사업주와 근로자는  1, 1시간 이상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8 5월 법정 의무교육화된 이후 5년간 정부와 공단은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식, 교육콘텐츠, 교육플랫폼을 만들고 실제 현장에서 교육을 진행할 전문강사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현재까지 인식개선교육 활동을 하는 전문 강사는 5,611으로 이중 장애인 강사는 21.1%(1,184)이다. 특히, 2021년부터 시작된 문화예술과 연계한 문화체험형 인식개선 교육은 3년간 61,682명의 근로자가 참여했고 만족도 98.6%로 장애인 인식개선의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공단은 법정의무교육 6주년을 맞아 다양성을 가능성으로 만드는 우리, 마음을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한다. 5.27.()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직원 600여 명을 대상으로 문화체험형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행사를 시작으로 누리소통망(SNS)을 활용한 챌린지를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으로  많은 국민이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의 의미를 공감하고 참여하기를 바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서로 마음이 연결되어 차별은 없애고 행복한 직장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Mind Change(마인드 챌린지)‘ >

장애인의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인식개선을 촉진하고, 이를 통한 장애인과 비장애인 마음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민참여형 캠페인
* 슬로건 다양성을 가능성으로 만드는 우리, 마음을 잇다

 

 

 

2024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법정의무화 6주년 기념 인식개선 캠페인‘Mind Change’추진 계획

 

1. 목적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법정의무화 6주년을 맞아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장애인 고용에 대한 대국민 관심 유도

 

2. 추진방침

 공단, 민간위탁기관, 강사지원 수행기관 등 관련 유관기관의 교육 및 행사 등에 전사적으로 Mind Change 캠페인 전개

 SNS,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 버스 홍보 및 오프라인 등 매체 제한없이 운영

 교육 참여 근로자, 일반 국민 등 함께 전방위 형식으로 릴레이 캠페인 전개

 캠페인은 연중 실시하되, 집중추진 기간을 정하여 경품지급 등 국민 참여 독려

 

3. 캠페인 개요

 Mind Change 슬로건과 마음을 잇다의 수어를 활용한 SNS 등 릴레이 챌린지 전개

 

3. 추진계획

 SNS 챌린지 서로의 마음을 잇다 전개

 (참여방법) 연결을 의미하는 수어를 활용한 사진 또는 1분 내외 영상을 촬영하여 SNS에 게시

- 캠페인 홍보용 홈페이지(www.mindchange.or.kr)  SNS(인스타그램mindchange180529)를 개설하여 챌린지 참여 방법 안내 및 가이드 영상 

 (집중 추진기간) ‘24. 5. 27() ~ 7. 31.()

 (경품) 집중 추진기간 내 참여자 대상으로 추첨하여 경품 제공

 (확산방안)

- 5.27.() 정부부처 대상 교육을 시작으로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사업 참여기관 및 교육 참여근로자 등 캠페인 참여 유도

* 강사지원 사업 수행기관(136개소), 문화체험형 교육기관(11개소)과 연계하여 교육 종료 후 사업체, 기관, 단체 등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

- 조공학기기 박람회(6), 각종 장애인관련 행사 시 참여 국민 대상으로 캠페인 홍보 및 이벤트 진행

- 공단 홍보대사 및 유명 유튜버, 대학생 기자단과 연계하여 챌린지 홍보 실시

 

 장애-비장애 예술인 협업 도심 속 무빙 갤러리

 (추진방법) 장애-비장애 예술인들이 협업한 그림을 서울 지역 시내 버스에 랩핑함으로써 움직이는 예술작품 제작 및 홍보

- 유동 인구가 많은 3개 권역 노선에 30일간 운영함으로써 홍보 효과 극대화

* 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인 ()장애인직업안정연구원의 교육홍보 사업과 연계 진행

 

 (추진기간) ‘24. 5. 27() ~ 6. 26.()

 (홍보방안)

- 그림 속 QR코드를 통해 SNS 인증이벤트(‘무빙갤러리를 찾아라’) 등을 실시하여 캠페인에 대한 시민들의 흥미 및 관심 유도

 

 

 

출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도자료(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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