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14대 생명소재 활용, 이제 한 권으로!

by 아꿈사 2024. 7. 1.
728x90
반응형

14대 생명소재 활용, 이제 한 권으로!

- 2024 생명 소재자원은행 활용 안내 및 소재자원은행 생명소재 안내서 발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환경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촌진흥청, 산림청, 질병관리청)는 소재자원은행*정보를 쉽게 접하고, 소재자원은행이 제공하는 소재 및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24 바이오 소재자원은행 활용 가이드 발간했다.

* 바이오 연구소재의 기탁, 기증(인체자원의 경우), 직접 수집 등을 통해 소재자원을 확보하여 관리하고, 이를 분양하는 기관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다부처 국가생명연구자원 선진화 사업을 통해 14대 분야*의 바이오소재 클러스터**를 육성하여 바이오 산업·연구의 핵심인 바이오소재의 활용을 촉진하고 있다.

* 배양세포, 모델동물, , 미생물, 천연물, 합성화합물, 축산, 종자, 야생생물, 해양생물, 수산생물, 인체유래물, 줄기세포, 병원체

** 바이오소재 클러스터는 소재의 종류, 보존유통방식, 관련 규제 등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소재의 이용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기존 274개의 소재자원은행을 14대 분야로 개편

 

2021년 과기정통부 소관 6개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시작한 '기초·원천 소재 클러스터 활용 가이드'는 2022년부터 바이오소재 클러스터 가이드 확장되었다. 금년에는 14개 모든 클러스터가 참여하면서 14개 바이오소재 클러스터, 40개 소재자원은행의 분양·기탁, 서비스 정보 등을 한 권에 집약하였다.

’216개 클러스터(13개 소재자원은행) ’2414개 클러스터(40개 소재자원은행)

 

기존에는 국내에 어떤 바이오소재 및 소재자원은행이 존재하는지, 소재자원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개별로 확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제작된 가이드는 책 한 권으로 소재자원은행과 소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바이오 소재자원은행 활용 가이드는 소재자원은행 소개글, 서비스(기탁, 분양, 교육, 시험 분석 등) 유형, 서비스 내용, 신청 절차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항목마다 단가 및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여 수요자가 더욱 편리하게 소재자원은행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울러, 국내 바이오소재의 활용도 제고를 위하여 우수 바이오소재 소개, 관련 연구 및 사례 등을 담은 ‘소재자원은행 바이오소재 안내서’ 함께 발간되었다.

 

안내서는 소재자원은행별 우수 바이오소재를 선별하여 각 소재의 효능과 특성 연구결과(논문/특허), 적용 분야 등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산업계에 소재 분양 및 산업화를 기대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정부는 바이오 벤처 및 연구자들이 필요한 바이오소재를 쉽게 찾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 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가이드와 안내서가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이드와 안내서를 통해 바이오 산··연 모든 분야에 걸쳐 바이오소재 활용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소개하는 소재자원은행과 소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 소재자원은행 활용 가이드 및 소재자원은행 바이오소재 안내서는 바이오소재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BioOne)* 또는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BioOne(https://www.bioone.re.kr/main)>알림마당>자료실

**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누리집(https://www.kobic.re.kr/biobank/)>활동>간행물>기타

 

2024 바이오 소재자원은행 활용가이드 표지

 

2024 소재자원은행 바이오소재 안내서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2024. 7.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