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어깨통증 이유와 해소법은?

by 아꿈사 2024. 3. 30.
728x90
반응형

■  무엇이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가?

  어깨통증이 오는 이유는 체내에 피로물질이 쌓이기 때문이다.

과도한 운동을 하면 체내에 젓산 또는 유산이라 불리는 각종 피로 물질이 쌓이는데 젓산은 체내의 에너지 생산을 돕고 장내 유해세균을 죽이지만 체내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은 한편으로는 몸이 피곤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미리 에너지 보급준비를 하는 단계이다. 물론 피로 물질 중 일부가 근육통을 유발하지만 사실 근육통의 주범은 체내에 쌓인 이산화 탄소이다. 

 

  나쁜자세가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사람이 근육을 움직이려면 에너지원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에너지는 산소이다. 체내에서 산소를 활용해 에너지를 만들고 나면 그 찌꺼기로 이산화 탄소가 생긴다. 이산화탄소는 혈관을 타고 몸속을 돌다가 호흡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자세가 나쁜 상태로 근육의 긴장이 계속돼 혈액 순환을 방해하면 이산화탄소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근육에 쌓인다. 그렇게 되면 약알카리성인 사람의 몸은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서 산성을 띠게 된다. 상성에서는 근육이 상처를 입거나 피로를 느끼게 되고 신경계통에도 영향을 미쳐 또 다른 통증을 유발한다.

결국 나쁜 자세로 인한 혈액순환이 문제이다.

 

■  어깨통증은 내몸이 보내는 적색경보

어깨가 아픈것은 어깨근육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혀 생각못한 다른 부위의 원인때문인 경우도 있다.

 

● 눈이피로하면 어깨가 결린다.

컴퓨터를 오랫동안 보거나 책을 보고 있으면 눈의 초점 조절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자율신경계통에 부담이 생긴다.

자율신경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조절하기 떄문에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

눈이 잘 안보이면 무의식적으로 목과 어깨를 앞으로 움츠리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어깨 근육이 긴장르 하게 된다. 이럴떄는 눈을 쉬게하자. 먼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따뜻하게 해주면 효과적이다.

 

● 머리가 아프면 어깨 근육을 풀자.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피로 등이 쌓여도 머리가 아플수 있다. 이 증세를 긴장형 두통이라고 부른다. 오랜 긴장으로 어깨나 목의 근육이 뭉쳐서 생기는 통증이다. 두통떄문에 목과 어깨를 움츠리다 보면 어깨통증은 점점 심해진다.

평소 스트레스가 많고 이유 없이 머리가 아팠다면 긴장된 어깨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  어깨통증 해소법

1. 의자에 앉아 어깨 돌리기 

팔을 마치 날깨짓하듯 쭉펴서 앞뒤로 돌린다(1세트 10회씩 3세트 반복)

팔꿈치로 큰 원을 그리듯 최대한 넓게 움직인다. 

호흡은 멈추지 말고 천천히 내쉰다.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면서 돌린다.

 

2. 벽에 기대어 상체 돌리기

한쪽 팔로 벽에 기대어 하체를 고정시키고 반대방향으로 몸을 돌린다.(7초씩 10회 반복)

고개만 돌리는 것이 아니라 상반신 전체를 함께 돌려야 한다.

등과 어깨가 쭉 펴지는 느낌이 들 때까지 최대한 돌린다.

 

3. 어깨 접어 돌리기

의자에 앉아 팔을 접어 몸에 붙인후 앞, 뒤, 옆으로 각각 한번씩 돌린다.(각방향 10회 반복)

가슴을 확실히 펴고, 머리를 앞으로 내밀지 않는다.

손이 어깨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4. 등뒤로 손 맞잡아 당기기

손을 쭉펴고 등뒤로 접은후 반대편 손으로 잡아 당긴다.(1세트 8회 반복, 팔 바꿔서 한번더)

손목을 잡아 당길때는 숨을 잠시 참고 끝까지 당긴다음 천천히 내쉰다.

 

5. 양팔 끌어 올리기

의자에 앉아 양팔을 머리위로 올려 멈췄다 다시 내리는 동작을 천천히 반복한다.(1세트 10씩 2세트 반복)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무픞은 붙이는게 좋다.

주먹은 꽉 쥐지말고 달걀 하나를 손에 든 느낌으로 살짝 쥔다.

팔꿈치가 벌어지지 않도록 쭉 편채로 올린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