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무료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10일부터 견인 가능해진다

by 아꿈사 2024. 7. 10.
728x90
반응형

무료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 10일부터 견인 가능해진다

- 10일부터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1개월 이상 방치된 차량에 대해 이동명령, 견인 등을 할 수 있도록 주차장법 개정안 시행

 

□ 국토교통부는 무료로 운영되는 공영 주차장*에서 장기 방치 차량에 대한 이동명령, 견인 조치에 대한 근거를 담은 주차장법개정안이 710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 노상주차장, 지자체장이 설치한 노외주차장,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부설주차장

 

그간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장기 방치된 차량으로 인한 주차공간 부족, 미관 저해, 악취 발생 안전사고 우려 등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행정관청이 차량 견인 등을 통해 처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어 주민 불편이 지속되고 있었다.

 

7월 10일부터 시・군・구청장이 장기 방치 차량 소유자에게 차량이동을 명령하거나 견인 등 직접이동을 할 수 있도록 개정된 「주차장법」이 시행(’24.1.9. 개정)됨에 따라,

 

ㅇ 앞으로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1개월 이상* 방치 주차된 차량은 이동명령・견인 등 관리대상이 된다.

* 자동차가 분해‧파손되어 운행이 불가한 경우에는 15일 이상

 

국토교통부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이번 개정안 시행으로 공영 주차장 이용 환경개선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도심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차공간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 예상 질문과 답변

장기 방치 차량견인된 경우 차량 소유자는 어디로 문의해야 는지?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차량을 견인하는 경우 해당 차량은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견인차량보관소(견인보관소)이동되므로, 지자체에 설치하여 운영중인 견인보관소문의하여야 니다.

 

장기 방치 주차하여 견인된 차량의 소유자가 차량반환받는 방법?

차량이 견인보관소로 이동된 경우에는 자동차 소유자 본인 접 신분증지참하여 견인보관소방문, 제비용(차량견인료+보관료)납부한 후 차량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견인된 차량에 대한 처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은 차량을 견인하였을 때부터 24시간이 경과하여도 이를 인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차의 보관장소 등을 소유자에게 등기우편으로 통지*를 합니다.

* 차의 등록번호, 차종, 보관일시, 통지한 날부터 1개월이 지나도 반환을 요구하지 아니한 때에는 그 차를 매각 또는 폐차할 수 있다는 내용 등 포함

 

- 그리고, 견인한 차량 소유자의 성명·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은 14일 이상 공고를 하고, 공고를 하였음에도 환 요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매각하거나 폐차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2024. 7. 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