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방산기업 맞춤형 석·박사 연구인력 양성으로 방위산업의 미래를 열다

by 아꿈사 2024. 8. 16.
728x90
반응형

방산기업 맞춤형 석·박사 연구인력 양성으로 방위산업의 미래를 열다

- 국방·우주 분야 방위산업 계약학과 제1회 학위수여식 개최(세종대·연세대·한밭대)

 

올해 처음으로 정부 지원을 통해 양성된 세종대·연세대·한밭대의 국방·우주 분야 석사 학위자 11명이 배출되었습니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방위산업의 국방 첨단전략 산업화를 이끌어갈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국방·우주 분야 방위산업 계약학과의 1 학위수여식을 816() 계약학과가 설치된 각 학교(세종대·연세대·한밭대)에서 개최했습니다.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은 방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국방 첨단분야의 ·박사급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2년에 국방·우주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세종대와 연세대, 한밭대에 관련 학과를 개설한 바 있으며,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해당 학과 운영비와 재학생 등록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대학은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별 연구성과 및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특히 채용 조건형으로 입학한 학생은 학위 과정 이후 채용 협약이 체결된 방산기업에 입사하여 관련 분야 연구를 이어가게 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엄종화) 우주항공시스템공학과는 우주 분야 5연구인프라(우주감시레이더, 궤도역학, 위성항법, 우주추진, 재진입역학)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연세대학교(총장 윤동섭) 우주국방융합협동과정은 우주분야 학술대회 참가 및 학술지 논문 기고 등 핵심 연구 주도형 교육을 추진하고, 국제기술교류 워크숍 참석 등 국내·외 연구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립한밭대학교(총장 오용준) 국방우주공학과는 대전·충청권 관계기관과 정부출연기관 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위성 개발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힘썼습니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국방·우주 분야 외에도 2023년부터 무인로봇·인공지능(AI) 분야를 첨단교육 분야로 선정하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광운대학교에서 ·박사 연구인력을 양성 중이며, 향후 국방신산업 및 10대 국방전략기술(AI, ·무인복합, 양자, 우주, 에너지, 첨단소재, 사이버·네트워크, 센서·전자기전, WMD대응) 중심으로 인력양성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러한 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에 추가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직업계고 학생 대상 특성화고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3개교* 32명의 학생이 채용약정을 맺고 기업 맞춤형 실무 교육을 거쳐 마이크로인피니티, 아이쓰리시스템 등 방산기업에 취업할 예정입니다.

*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한국과학기술고등학교

 

방위사업청 방위산업진흥국장(고위공무원 김일동)방위산업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가의 첨단전략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기업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방산분야로 지속 유입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방위사업청 보도자료(2024. 8. 1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