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해수부-식약처, 여름철 안전한 수산물 소비를 위한 협력 강화

by 아꿈사 2024. 7. 13.
728x90
반응형

해수부-식약처, 여름철 안전한 수산물 소비를 위한 협력 강화

- 해수부 차관-식약처장,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 당부를 위한 합동 현장 행보
- 수족관 물 비브리오균 검사 시연 및 식중독 예방 홍보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 송명달 차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오유경 처장은 712마포농수산물시장(서울 마포구 소재)을 방문하여 여름철 수산물 식중독균 검사 시연과 안전한 수산물 소비를 위한 홍보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장마와 무더운 날씨로 인한 식중독 발생 우려에 따라 국민이 수산물을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안전관리 현장을 지도·점검하고 수산물의 안전한 소비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송명달 차관과 오유경 처장 시장에서 활어 등을 판매하는 매장을 방문하여 활어가 보관된 수족관 물을 직접 채수한 뒤 식중독 신속검사 차량*에서 비브리오균 등 식중독균 검사를 실시하였다.

* 실시간 유전자증폭장치를 사용하여 식중독균 17(35개 유전자)4시간 내 동시검사 가능

 

, 양 부처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홍보물을 배포하면서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 홍보를 펼쳤으며 식중독 예방을 위해 횟감용 칼과 마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조리기구는 깨끗하게 세척·소독해서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 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에게 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어패류 구 후 즉시 냉장·냉동 보관하고 조리 전 수돗물에 세척하여 85이상으로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할 것을 안내했다.

 

오유경 처장은 장마 기간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 식중독 발생에 대한 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식약처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대비하여 유통 수산물 수거·검사 등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통해 국민이 안전한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명달 차관도 앞으로도 양 부처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무더운 여름철 대표적 건강식품인 우리 수산물을 드시면서 여름을 잘 이겨내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안전한 여름철 수산물 즐기기

 

 

 

출처: 관계부처합동(해수부, 식약처) 보도자료(2024. 7. 1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