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나와 내 가족 안전을 지키는전국 민방위 훈련에 적극 동참

by 아꿈사 2024. 8. 19.
728x90
반응형

나와 내 가족 안전을 지키는 전국 민방위 훈련에 적극 동참

- 8 22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 전 국민 대피훈련, 일부구간 차량이동통제 훈련 등을 통해 대비태세 강화

 

□ 행정안전부는 미사일 도발과 같은 공습 상황에서 국민의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8 22() 오후 2시부터 20분간 전국 동시에 민방위 훈련을 실시한다.

 

지난 7월 호우 피해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24* 지역은 이번 훈련에서 제외된다.

* 충북 영동·옥천, 충남 논산·서천·금산·부여, 전북 완주·익산, 경북 안동 등 9개 시군 및 경북 영양군 입안면, 대전 서구 기성동, 충남 보령시 주산면·미산면 등 15개 읍면동

 

훈련은 공습 경보발령, 경계경보발령, 경보해제 순으로 진행된다.

구 분 발령시각 국민행동요령
훈련 공습경보 8.22. 14:00 (국민대피, 15)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
(차량이동 통제, 5) 도로 오른쪽에 차량 정차(주요도로 일부구간)
훈련 경계경보 8.22. 14:15 (경계태세 유지, 5) 대피소에서 나와 통행 가능
훈련 경보해제 8.22. 14:20 일상생활 복귀

 

○ 오후 2시 정각에 1분 동안 사이렌이 울리면서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다. 경보 발령 즉시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해야 하며, 인근에 대피소가 없는 경우 안전한 지하공간으로 대피해야 한다.

 

- 민방위 대피소는 아파트 지하,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 전국 17천여 개가 지정되어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티맵’, ‘국민재난안전포털’, ‘안전디딤돌앱에서 대피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오후 2시 15분 훈련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에서 나와 경계 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고, 220분 경보가 해제되면 일상으로 복귀하면 된다.

 

대피 훈련과 함께 차량 이동통제 훈련과 긴급차량 실제 운행 훈련도 실시한다. 이는 공습 상황에서 차량 탑승자가 안전하게 대피하고, 긴급차량이 이동할 수 있는 통행로를 확보하기 위한 훈련이다.

 

○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5분간 훈련 구간 교통신호등이 적색 점멸 신호로 운영되고, 교통이 통제된다. 통제 구간 내 운전자는 도로 오른편에 차량을 정차하고, 차량 안에서 라디오를 통해 훈련 상황을 안내받는다.

 

- 서울의 경우, 세종대로 사거리~숭례문 교차로, 구파발 사거리~박석고개 교차로, 도봉산역~도봉역 교차로 등 총 3개 구간을 통제한다.

 

- 이외 광역시는 3개 구간 이상, ·군은 1개 구간 이상 도로에서 훈련을 실시하며, 해당 구간은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행정안전부 누리집 정책자료 참고자료에 게시

 

- 훈련 당일 교통 통제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우회 도로를 안내할 예정이다.

* 주요 내비 6개사(네이버지도, 아이나비에어, 아틀란, 카카오내비, 티맵, 현대차-기아)

 

또한, 소방차 등 비상·긴급차량을 운행하면서 비상 경보음과 확성기 방송을 통해 긴급차량 양보 운전의 중요성을 홍보한다.

 

- 올해는 국민이 직접 소방차에 탑승해 양보 운전의 중요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정부는 민방위 훈련이 질서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홍보와 안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민들이 행동요령을 사전에 숙지할 수 있도록 아파트, 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 등에 안내문과 리플릿을 게시한다.

 

훈련 전날인 21()과 훈련 당일인 22()에 안내 문자를 사전 발송하고, 훈련이 시작되면 경보단계별(3, 공습·경계·해제)로 안내할 예정이다.

훈련 당일 민방위 대피소에 공무원과 민방위대장 등을 배치하고, 훈련이 진행되는 20분간 ‘KBS1라디오 생방송을 통해 훈련 상황과 국민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아울러, 국내 체류 외국인과 다문화가정도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문 리플릿을 주한공관·공항·호텔 등에 비치하고, 영어 자막을 포함한 훈련 안내 영상을 아리랑TV, KBS, YTN 등 방송사(11), 서울역 및 광화문대로 등 주요지점 민간전광판(41), 주요지역 아파트 엘리베이터 KTX 내 모니터 등을 통해 송출하고 있다.

 

□ 한편, 행정안전부는 88일부터 22일까지 내 주변 대피소 찾기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내 주변 대피소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9월 중 추첨을 통해 간식 쿠폰 등 경품을 제공한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은 적의 침공에 대비해 국민 스스로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훈련"이라고 강조하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차량통제 등으로 불편하시더라도 가족과 이웃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민방위 훈련 포스터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4. 8. 19)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