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위메프 환불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주의 필요
- 환불 지급 등을 미끼로 악성앱 다운로드, 계정 입력 유도 - 스미싱 의심 문자에 포함된 링크 접속 자제 및 신고 필요 |
과학기술정보통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최근 ‘이커머스(티몬/위메프) 환불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유포 정황이 탐지됨에 따라 개인정보, 금융정보 탈취 등의 피해로 연계되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이커머스 환불 사태 관련 스미싱 사례 >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가 포함된 문자 등 스미싱이 의심되는 경우 접속을 자제하고,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가 정상 사이트 주소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아울러, 스미싱 문자에 대한 신고는 스마트폰 내 문자수신 화면 상단에 표시된 ‘스팸으로 신고’ 기능,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 신고전화(118) 등을 통해 가능하다.
이번 이커머스 환불 사태 관련 스미싱 주의에 대한 상세한 내용 및 이용자 대응방안은 보호나라 누리집(www.boho.or.kr 누리집 접속 → 알림마당 → 보안공지 →‘이커머스 환불 사태 악용 스미싱 주의 권고’(게시번호 2030))에 게시되어 있다.
이커머스 환불 사태 악용 스미싱 주의 권고
□ 개요
o 최근 ‘이커머스(티몬/위메프) 환불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유포 정황이 탐지됨에 따라 개인정보 탈취 및 금융 정보 탈취 등으로 인한 피해로 연계되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 필요
□ 주요내용
o ‘[위메프]한국소비자보호원 중재를 통한 즉시 환불이 지급됩니다.’ 스미싱 문자 내부 URL 클릭 시 한국소비자보호원 피싱페이지로 연결되며 페이지 클릭 시 악성앱 다운로드 유도
o ‘[티몬] 회원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이 발송되었습니다.’ 스미싱 문자 내부 URL 클릭 시 네이버 피싱페이지로 연결되며 네이버 계정 입력 요구
o 악성 앱은 설치 후 악성 앱 실행 시 아래와 같은 행위를 수행하여 2차 피해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 주의 필요
① 설치 후 아이콘 은닉 수행
② 기기명, IMEI 등 단말 정보 유출
③ 스마트폰 내 저장된 연락처 및 문자 메시지 등 개인정보 탈취
④ 공동인증서 수집을 통한 금융정보 탈취
⑤ 피해자 폰을 통한 문자메시지 발송
o 피싱 페이지는 계정 정보 입력 유도를 통한 탈취 후 추가 정보탈취를 위한 2차 공격에 활용 가능하여 사용자 주의 필요
□ 대응방안
o 스미싱 문자 신고 및 확인 방법
- 스마트폰 내 문자수신 화면에서 확인가능한‘스팸으로 신고’
- 보이스피싱통합신고대응센터 내 ‘스미싱 문자메세지 차단 신고하기’
- 보호나라(카카오톡 채널) 내 ‘스미싱’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신고
o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
-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
-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
- 휴대폰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
o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
-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
*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
o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
-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
②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
o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
-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
①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
② 악성앱 수동 삭제하기
③ 서비스센터 방문
o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
o 2차 피해 예방하기
-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
□ 기타 문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국번없이 118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2024.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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